…..광우병 괴담자…김용선 한림의대교수..처벌하라.

.

유럽을 휩쓴 광우병의 공포를 나폴레옹에 비유한 미술 작품./조선일보 DB사진 광우병이 무서운 것은 소 뿐만 아니라 쇠고기를 먹은 사람까지 사망하게 만든다는 점이다. 광우병에 걸린 쇠고기를 먹은 사람은 인간 광우병으로 불리는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nvCJD)’에 감염된다는 과학적 증거가 속속 나오고 있다.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에 걸린 사람은 결국 광우병에 감염된 소처럼 뇌에 구멍이 생겨 100% 사망하게 된다.2002년 1월 현재 영국에113명, 프랑스 5명, 아일랜드 1명, 홍콩 1명 등이 ‘ncCJD’에 감염됐다. 한국은 다행히 광우병 안전지대로 꼽힌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의 식생활 습관을 살펴보면 광우병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않다. 우리는 광우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프리온(Prion)’ 단백질의 함량이 가장 높은 부위인 소의 뇌나 척수 및 내장을 많이 섭취하고 있다. 또 육회나 간, 천엽 등 날고기를 즐기는 식습관도 갖고 있다. 특히 최근 연구 결과, 한국인은 광우병에 걸린 쇠고기를 먹었을 경우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ncCJD)’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은 유전 형질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럽은 인구의 48%, 우리나라는 인구의 98%가 ncCJD에 걸리기 쉬운 유전 형질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소의 뇌를 날 것으로 먹는 습관을 자제해야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 또 해외 여행을 떠나는 사람은 쇠고기의 불법 수입 및 유통이 엄청난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 김용선 한림의대 교수 )
.
.
광우병공포로 온 나라가 빙 빙……

  광우병공포로 발칵 뒤집힌 대한민국…미국 소고기를 수입하는 전세계 90개국 에선 전혀 볼 수 없었던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3억의 미국인. 현재 11만면의 한국유학생과 215만 한인동포가 잘먹고 있는 소고기.세계에서 가장 비싼 소고기를 먹는 나라이기에미국오면 우선 원없이 먹어보자던 소고기… 그 비싼 소고기를 수입해 싸게 먹게주겠다는데 왜 이런 난리가 일어나고있을까?

소에게발생하는 전염성 뇌 질환의 일종인 광우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4-5세의 다 자란 소에서 주로 발생하는폐사 성 신경질환으로 뇌에 구멍이 생겨 갑자기 미친 듯이 포악해지고 결국엔 쓰러지는 특징이 있다. 1995년 초 영국에서발생했지만 감염인자는 지금까지도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비육 과정에서 동물성 사료를 사용해 프리온이라는 단백질 변형인자가 원인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미국산쇠고기 먹고 광우병 환자 없었는데 )

현재 미국에서 사육하는 소는 2억 마리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다. 태어나서 6개월 정도 목장에서 키운다. 이후 비육 장으로 옮겨져 1년 -1년반 정도를 살찌운 뒤 24개원에서 30개월 사이에 도축된다.이때 도축하는 이유는 더 오래 키울 경우 사료비용 등이 너무 많이 들기때문.

 미국에서는식육의 위생과 안전성을 위해 식품의약국 (FDA)와 환경보호국(EPA).식품안전검사국(FSIS) 등에서 관리한다. 동물용 의약품부터 호르몬 사용.잔류물질 검사 프로그램. 질병에 걸린 가축 격리 등 소가 태어나서 비육되고, 도축된뒤 가공될 때까지 모든 과정에 이와 같은 공정이 진행된다. 도축업체에서 1차 가공된 쇠고기가유통업체에 보내질 때는 진공 팩 포장에, 인스펙션 여부가 기입돼야 한다.

유통도매업체가 재가공할 경우에는 규정된 재 가공할 규정된 재 가공시설에서 인스펙터의 감시아래 실시된다.2차 가공된 쇠고기에도 업체의 이름과 인승펙션 번호 등이 기입되어야 한다. 쇠고기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발생원인 등을 추적하기 위한 것이다. 한국이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97년부터이다.

당시는제한적이었지만 2000년 초반 완전 자율화가 됐다. 곡물로 사육(grainfeeding)하는 미국산 쇠고기가 목초로 사육(grass feeding)하는 호주 산에 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