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G(화학조리료) 먹어야 하나 ? 말아야 하나 ?

먼저 이글은, TV방송과 라디오 방송을 보고/듣고 적은 겁니다.
 
먼저 결론을 말하면 !
 
많이 먹으면 안좋다 !
 
입니다.
 
즉, MSG를 많이 먹으면 건광에 안 좋으니 많이 먹지 않으면 된다 입니다.
 
 
단답으로 글을 적어 봅니다 !
 
1. MSG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
라면, 햄버거, 피자, 햄버거 집의 감자튀김, 양념치킨 등
 
2. 기타 꽤 들어가는 음식은 ?
동네 싸고 맛없는 중국집 짬뽕-짜장면 등,전국적으로 거의 맛이 비슷한 불고기집의불고기양념, 간고등어, 부대치개 등 ==> 결국, 한국 음식의 대부분이 바로 MSG 맛이라고 말해도 거의 틀리지 않다.
제대로 만들고 있는 소수의 짬뽕-짜장 집이나, 화학조미료를 거의 안쓰는 불고지집 양념 등은 괜챦다는 말입니다~
 
3. MSG란 안전한가 ?
미국 정부도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하고 있고, 한국 식품청도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많이 먹으면 안 좋다.
 
4. MSG는 무엇인가 ?
모노 솔디움 글루타메이트의 약자로, 솔디움 = 소금 이고, 글루타메이트 = 아미노산의 일종이다.
 
5. MSG는 누가 만들었나 ?
20세기 초에, 일본인 과학자가 다시마에서 처음 추출해냈다. ==> 보통 육수를 만들 때 다시마를 많이 쓰는 이유는 다시마에 감칠맛을 내는 맛이 있기 때문이다. 다시마 외에도 멸치와 가쓰오부시(참치 말린 것) 등에도 감칠맛을 내는 재료가 천연적으로 들어 있다. ==> 감칠맛은 9번에 더 세세하게 나옴 !
 
6. MSG는 천연조미료인가 ?
현재 시탕수수에서 주로 추출하기 때문에, 자연조미료라고 주장하는 일부가 있으나, 여기에 첨가하는 것이 화학식품이기 때문에, 정확히는 화학가공품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햄버거에 양상추를 좀 넣어 준다고 그 상추햄버거가 자연식품이 될 수 있는가 ? 즉, 시탕수수에서 추출하는 원료에 다른 화학원료를 넣어서 만드는 것이 MSG이기 때문에, 정확히는 화학가공품이 되는 것이다.
 
7. 어떻게 MSG를 많이 먹으면 건광에 안 좋은가 ?
MSG는 칼로리가 없는 원료이다. 즉,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또한 MSG는 뇌신경과 교감신경에 포만감을 덜 느끼게 마비시켜서, 과식을 유도하는 성질이 있다. ==> 그래서 MSG가 많이 든 음식은, 과식을 하게 되고, 그래서 비만의 원인이 되고, 이 비만이 고혈압과 당뇨의 주 원인이 되는 것이다.
 
8. 어떤 시람이 MSG를 특히 많이 먹으면 안 좋은가 ?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이 있는 시람들 ! / 변비가 있는 시람들 !
 
9. MSG는 어떤 맛이 나는가 ?
감칠맛이란 맛이 있다.현재 과학적으로는 4가지 맛이 있는데, 즉 쓴맛,단맛,신만,짠맛이 4개의 공식적이 맛 감각이나, 근래에 이 감칠맛도 5번째로 넣어주는 경향이 있다. 참고로, 매운맛은 맛이 아니라 자극이다.
감칠맛은, 감춰진 맛이란 뜻으로, 음식을 오래 씹거나 오래 끓이면 은근히 나오는 맛이다. 이런 감춰진 맛을,바로 드러나게 해주는 것이 화학조미료인 MSG인것이다.
 
10. 한국인은 MSG를 얼마나 많이 쓰나 ?
러시아 다음으로 한국이 세계 2위로 많이 쓴다고 한다.
 
11. MSG를 좋아하는 시람들은 ?
음식 솜씨가 떨어지는 요리시 / 기간이 지난 오래된 식재료를 빨리 처분해야 하는 식품유통업자-요리시==> MSG는 맛없는 요리도 평균 이상 맛을 내게 해주는 마법의 하얀가루이다.
 
12. 대표적인 MSG 현상은 ?
전국의 동네 짜장-짬뽕 맛이 똑 같게 해주었다. MSG의 맛이다 !(물론 소수의 진짜 제대로 만드는 짬뽕-짜장집은 제외입니다)
전국의 불고기 집 양념을 똑 같게 해주었다. MSG의 맛이다 !
전국의 양념치킨의 맛이 거의 비슷하게 해주었다. MSG의 맛이다 !
햄버거등의 정크푸드/패스트 푸드가 전세계적인 음식이 되었다 . MSG의 맛이다 !
 
 
다시 결론은 ?
 
MSG/화학조미료/화학가공품은 !적게-적당히 먹으면 별 문제 없으나, 너무 많이 먹으면, 건광에 나빠지고, 특히 과식하게 되고, 비만의 원인이 되고, 특히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과 변비 등에 나쁘다. 많이만 안 먹으면 크게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비만(특히 복부비만)은 고혈압과 당뇨이 주원인이다.
 
주변에 가장 많이 MSG가 들어간 음식은 !
 
라면,햄버거 등의 정크푸드/패스트 푸드, 양념치킨 등이다.
 
 
P.S.
집에서 수제짬뽕(반죽도 제가 해서)을 만들어 보았다. 마지막 부분에 맛소금을 조금 넣었다. 맛소금의 10%는 MSG이다. 너무 MSG를 안 넣으면 맛이 잘 안난다. 적정히 조금만 넣으면 MSG는 괜챦다고 본다.
 
그동안 열심히 먹었던, 라면은 다 치워버려야 겠다 !